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자기계발]1만시간의 재발견

오늘 소개할 책은 1만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입니다.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1만시간의 법칙.


간단히 말하면 어느 한 분야에서 1만시간정도 종사한사람은 그 분야의 전문가 레벨이 될수 있다는 법칙인데요.


그걸 뒤집어 놓는 책이 나왔습니다.


기존에 어느 외국인이 유투브로 1만시간의 법칙을 중계하고있었는데 그분이 보면 시무룩 해질지도 모르겠어요.


여하튼 책에서 말하는 바는 간단히 


"1만시간을 그냥 편안하게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면 허비하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1만 시간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고로 올바른 방법으로 1만시간의 법칙을 수행하라. 

그 이제부터 책에서 그 방법을 알려주겠노라!"

라는 내용입니다.


책에서 알려주는 핵심적 방법을 몇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다른 사람들이 이미 방법을 알고 있는, 효과적인 훈련을 연마하는 동시에

그런 훈련을 개발할 능력이있을정도로 잘 알고있는 교사나 코치가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과정을 피드백한다.


2.개인의 현재능력에 안주하지않는, 현재자신의 컴포트존을 살작 넘어서는 목표로 지속적으로 훈련해야한다.

이는 상당히 고된 훈련이므로 즐겁기만 하진 않을것이다.


3.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훈련에 임한다. 전체적 향상이라는 추상적 목표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구체적 목표를가지면 피드백이 쉬우며 훈련성과도 쉽게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4.개인스스로 온전히 집중하고 '의식적'으로 행동한다. 단순히 교사나 코치의 지시에만 따르는것으론 충분하지 않다.

스스로도 훈련의 구체적 목표에 집중하여 연습하고 적응하는등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5.초반에는 교사나 코치에게 피드백이 나오겠지만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쌓이면 스스로를 모니터하고 실수를 발견하고, 그에 맞춰 수정해가야한다. 

이런 훈련이 가능하려 효과적인 '심적 표상'이 있어야한다.


6.효과적인 심적 표상을 만들어 내는 한편으로 거기에 의존한다. 


7.기존 습득한 기술의 특정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이를 한층 발전시키거나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시간이 흐르면 이런 단계적 발전의 반복은 결국 전문가 수준의 수행능력으로 이어진다.

이런방식의 핵심은 기본이 튼튼해야한다는 것이다. 상급수준에 올라가서 기본을 다시배워야하는 불상사가 생기면 안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책을 직접 읽어보시면 인체의 항상성을 훈련으로 깰때 만들어지는 향상된 항상성 등 여러가지 실제 사례로 이해를 시켜주고요.

앞서말한 심적 표상에대한 설명도 자세히 나옵니다.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를 오래한 책 답게 정말 값진 지식을 얻어갈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시간내셔서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