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자기계발]Goodbye 나른함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굿바이 나른함입니다.

전에 소개해드린 "굿바이 무기력"이라는 책이 무기력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 책이라하면 이 책은 나른함을 날려버리기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과학에 집중한 책이라할까요?


책의 초반에는 나른함을 정의하고 시작합니다.

잠을 많이 잤는데도 찌뿌둥하고 점심 식사후 책상에서 졸고, 시간효율도 나쁘고, 뭔가 해야하는데 의욕이 떨어지고 갑갑한 다운된 상태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책에서는 말합니다.

솔루션은 의외로 간단하니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쉬운 방법으로 수면을 제어해보자.~" 라고 말입니다.


아래는 나름 요약해본 책 내용의 일부입니다.


의욕이 일어나는 원리.

의욕은 반은 알고 반은 미지의 영역일때 즉 50%만 모를때 생깁니다.

다 아는거면 지루할 수 있고, 100%모르면 부담스러워서 의욕이 떨어지기도합니다.

의욕의 황금비율은 아는거반, 모르는거 반이라고 요약할 수 있는데, 이 50%는 평소 경험한것을 내것으로 만들어 두면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경험한것들을 내것으로 만들어 두기위해서는 필수 적인 부분이있습니다.

바로 숙면을 통해 단기기억을 장기기억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숙면은 어떻게 취하냐는 질문에 저자는 말합니다.

낮을 잘 보내면 된다고요.


생체시계 및 리듬의 중요성.

저자는 앞서 말한것 처럼 "기억이 질적 양적 성장할수록 우리는 의욕적인 삶을 경험할 수 있다." 라고 합니다.

기억을 잘 관리하기위해서는 뇌는 그날의 정보를 정리정돈해야하며, 그 정리정돈 작업은 수면을 취할때 발생하게 됩니다.

숙면을 취하기위해서는 "수면을 다스리는 3가지 리듬"에 대하여 알고 그 리듬들을 조화롭게 맞추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수면을 다스리는 3가지 리듬.

1.멜라토닌 리듬: 빛을 감지하면 낮아지고 어두워지면 급속도로 증가합니다. 아침에 햇빛을 받아야 리듬 초기화가 가능하며 어떤 이유때문에 아침에 햇빛을 못 받았을경우 뒤에말하는 나머지 두개리듬이라도 깨지말아야합니다.

2.수면각성, 3.심부체온.  에관해서는 책을 참고해주세요. 표와 그래프 등 직접 데이터를 보고 이해하시는게 더 좋으실겁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오늘의 행동이 내일의 리듬을 만든다."라고, 이는 우리가 알고있는 자기관리의 핵심, 규칙적 생활 목표 및 습관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지키기 힘든 1차원적인 규칙적 습관보다는, 현실적으로 규칙적으로 리듬을 피드백 관리하는 습관을 더욱 중요시합니다.

가장 이상적인건 규칙적인 것이지만 그게 깨졌다하여 모든 의욕을 잃는 비효율적인 계획보단 꾸준한 자신에대한 모니터링과 환경변화에대한  피드백이 가능한 삶, 롱런 할 수있는 삶을 추천하는겁니다.

완벽주의를 가진 규칙적 계획은 현대인에게있어서 어찌보면 실천불가능한 교과서에나 나올법한 이야기 일지 모릅니다.

그래서 더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으로 규칙적인 피드백을 강조합니다.


책에서는 내가 나른하다는 증거를 객관적으로 알기위해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앞서말한 3가지 리듬을 조화롭게 하기위한 법칙에대해 과학적으로 접근과 데이터로 독자를 설득합니다.


수면과 빛의 법칙, 체온의 법칙 등등이나오고 가장 마지막장 수면장애 완전 정복에서는 현실적이고 간단한 여러가지 솔루션에대해 설명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들이 있는 부분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과학적이고 실질적 데이터를 통해 독자들에게 수면에대한 필수 지식을 전달함은 물론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겁니다.


교대근무자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책이며 꼭 교대근무자가 아니더라도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필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여러분의 건강한 향상을 바라는 향상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