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실속정보

[맥 부팅 안됨]맥 퓨전드라이브 복구


안녕하십니까? 향상이입니다.
오늘은 맥OS의 퓨전드라이브를 사용하시다가 먹통이 되신분들을 위한 간단한 복구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선요약을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는 사람

애플 SSD가아닌 SSD를 직접 맥에 설치하여 카멜레온 SSD 프로그램등을 사용하여 트림(trim)기능을 사용중이던 사람이 애플 정기 업데이트를 할때 발생.

(추가+ : 발열이 심할경우 발생할 수 있음. 껏다가 30분 후쯤 켜보고 되면 발열문제이므로 fan문제 체크 또는 http://gidtkdtla.tistory.com/63 에서 macs-fan-control 설치 및 회전수 테스트.)



증상 해결방법

0.전원종료 및 30분 후에 켜본다.

1.부팅시 option키를 누른다.
2.퓨전드라이브 2 번으로 부팅한다.
3.카멜레온 부트로더 등 trim기능 사용을 위해 설치한 프로그램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후에 trim기능을 활성화 하고 재부팅한다.

 

나의 스토리

저는 애플컴퓨터 MAC OS X 요세미티를 사용중입니다.
컴퓨터를 하다 오랜만에 전직장 사람과 카톡을 하던 중이었습니다. 
반갑게 카톡을 이어가는 중 갑자기 컴퓨터가 먹통이됐습니다.
대수롭지않게 재부팅을 했는데 재부팅을 할때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이며 더이상 정상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왜 백업을 안했는지에대한 후회를 1초동안하고 살릴 수 있는방법에대해  생각해봤습니다.


저는 애플에서만든 Fusion Drive 기능을 쓰고있었어요.

퓨전드라이브가 뭐냐면 일반 HDD에 SSD를 합체, 퓨전시켜 HDD의 싸고 고용량인 장점과 SSD의 고속인 장점이 서로 합처저 서로의 단점을 커버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하드는 느린속도를 SSD로 보안하고 SSD는 저용량임을 HDD의 고용량으로 보완하죠. 대충 자주쓰는 것들은 SSD에 올려놓고 아닌것은 HDD에 올려주는 기능이다 생각했습니다.

가성비를 좋게해주는 기능이지만 단점은 퓨전드라이브가 손상되면 데이터 복구가 상당히 힘들기때문에 포기해야한다는 겁니다. 때문에 평소에 백업을 철저히 하거나 타임머신 기능을 써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즉 퓨전드라이브이니만큼 살리기 더 힘들다는 결론을 내리게됩니다.
혹시 복구모드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 복구할 수 있을까 생각하여 부팅시 커맨드키+R키를 눌러 복구모드로 들어갔습니다.
이미 퓨전드라이브는 빨간색으로 나왔고요. 디스크 검사를 클릭하니 빨간색으로 오류를 뿌려줬습니다.

디스크 복구를 클릭하면 간단히 처리되나 하고 클릭해봤습니다.

뭐가 취소인지 애매한 번역으로 돼있더군요.

원클릭으로 하드가 초기화되는 일은 없습니다. 수정을 누르면취소고 무시를 누르면 정말 하드를 초기화시킬껀지 물어보는거로 기억합니다.

우리는 복구할거지 퓨전드라이브 초기화를 원하는 것이 아니므로 fix대신 취소를 누릅니다.

먼저 복구 모드에서는 하드 초기화말고는 선택권이없어서 취소하였습니다.

 


부팅 선택모드로 진입

부팅시 option키를 누르면서 부팅하면 부팅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게됩니다.

본래 퓨전드라이브면 같은 드라이브 두개가나옵니다.

문제가 발생한 시점부터는 부팅 선택모드에서 같은이름의 드라이브 두개가 뜨지않고 하나만 떳습니다.

애플 컴퓨터를 구입할때 받은 OS 설치 CD를 넣고 재부팅 및 부팅선택모드로 진입시 DVD 드라이버 말고도 퓨전드라이브 두개가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첫번째 드라이브 말고 두번째 드라이브로 부팅하니 더 느린속도로 부팅되기는 했으나 진입은 되더군요.

기쁨도 잠시 바로 또 먹통이됐습니다.

방금 알게된 노하우?로 다시 두번째 드라이브로 부팅을 했습니다.

이번엔 천천히 클릭할 것만 클릭하는 식으로 차분히 진행했습니다.

먼저 검색을 시도했죠.

"파티션 맵에서 시동을 차단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함."의 오류를 찾아봤습니다. 별소득이 없었습니다.

이후 맥 OS 부팅 먹통 등등 여러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결과 알아낸 것은 애플에서 설치해준 퓨전드라이브가아닌, 사용자가 직접 퓨전드라이브를 설치하고 trim 유틸을 설치하여 강제 트림기능을 사용한경우 애플업데이트를 통해 막힐 수 있으며 이럴경우 부팅이 안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맥OS 정기업데이트 전에 trim기능을꺼 놓으라고 하더군요.

trim기능 활성화를 위해 카멜레온 SSD 옵티마이저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저는 즉시 해당 프로그램을 켜서 확인해봤습니다. 

trim기능을 제가 따로 비활성화 한 기억이없는데 비활성화 되있더군요.

다시 활성화를 시키고 재부팅을 했봤습니다.


결과는 일반 재부팅으로도 정상적으로 재부팅이 되더군요.
혹시나 저처럼 맥 부팅이 먹통이신 분은 자신이 트림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애플 자동 업데이트를 당하셨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부팅선택화면으로가셔서 빨리 트림을 활성화해주세요.
하다 막히시면 댓글로 질문 바랍니다.
^^

---

추가:

용량이 꽉차지 않게해주세요.

부팅이안되면 전원을 끄고 20분정도에 다시해보세요. 그때되면 먼지 청소등을 해주세요. 업체에 문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