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실천적독서법]1만권 독서법.플로우리딩,flow reading



안녕하세요~

향상이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1만권 독서법 입니다.

책의 제목부터 엄청나게 중압감이 드실수 있습니다.

저역시 단순히  "아니 일만권이나 읽는 독서법이있다고? 뭘 어떻게 왜?" 라는 생각에 책을 읽어보게 됐어요.

책의 내용은 충격적이 었습니다. 

"하루에 한두권씩 읽는다니!"

마치 저를 위한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죠.

이 책은 10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나는 한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 에서 소개했던 내용과 정반대 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사실 10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을 일반인들이 실천하다보면 필사적인 느낌이 들기에 중압감, 부담감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토론이 가능한수준까지 정독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의해 책하나 틈새시간에 읽을때도 비장한 각오로 읽어야하는 부담감이 생겨버리니까요.

저 역시 그런 부담감때문에 독서의 속도가 많이 늦어저서 읽을 책이 쌓여버린 순간에 이 책을 만났습니다.


 



10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과 1만권 독서법 비교

-음악을 듣듯 읽는 flow, 플로우 리딩, 흐름 리딩.

"10년 안까먹는 독서법"과 "1만권 독서법"은 전혀 다른 책입니다.

"10년 안까먹는 독서법"은 틈틈히 정독하고 아웃풋을 통해 기억을 견고하게하는 책입니다.

하지만 정독을 틈틈히하는 습관은 일반인이 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틈틈히하는데 기억까지 다 해내야하는게 좀 부담이된다고할까요?

하지만 1만권 독서법은 훨씬 더 실용적이고 실천적입니다.

이유는 "10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 보다 훨씬 책을 대하는 마음의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책을 읽어 본인이 즐겁다면 훨씬 만족스러운 인생이 될 것 이죠.

이 책의 핵심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책을 읽는 행위에 대한 발상의 전환’입니다.

저자는 독서에 대한 발상을 전환하여 ‘책을 읽는 즐거운 인생’을 그리며 좀 더 편안한 책 읽기를 제안합니다.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저자의 말은 “음악을 듣듯이 책을 읽는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는 한 음 한 음 의식하며 분석하며 외우며 듣지 않습니다.

들려오는 음을 담아두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흘러들어왔다가 흘러나가게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음악을흘려 들었더라도 역시 ‘기억에 남은 음’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 방식을 책을 읽을 때도 적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울리는,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 남으면 샘플링을하고 이를 활용하여 리뷰를하는등 출력하는식으로 기억을 보존합니다.

이런 독서법을 저자는 ‘플로우 리딩’이라고 합니다.

물론 모든 책을 ‘플로우 리딩’으로 읽어서는 안 된다고해요.


 



-음악처럼 책을 읽는 플로우 리딩에 반감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책이란 모름지기 한 글자 한 글자 정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저자가 제안하는 ‘플로우 리딩’에 반감을 가질지도 모릅니다.

다시말하지만 저자 역시 모든 책을 ‘플로우 리딩’ 방식으로 읽을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자 자신이 그랬듯이 책을 펼쳤다 하면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아 애를 먹거나, 많은 책을 읽어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만큼 매력적인 독서법이 또 있을까요?

완벽주의를 버려야합니다.

한권에서 100%를 얻으려하면 한권도 완주도 못할지 모릅니다.

정말 100%를 얻었다한들 망각을 피하기위해 꾸준히 노력해야하죠.

1만권 독서법으로 발상을 전환해볼까요?

책한권에서 기억에 남는 한문장,  1%라도 있다면 그 책에대한 핵심적 전율을 느꼈다면, 물론 1%만 얻었겠지만 핵심을 얻었기에 까먹을 일이 적어요. 샘플링을 해뒀기에 더더욱 까먹을 일도 없겠죠.

거기다 발상의 전환으로 책당 1% 핵심을 건지는, 그런 부담없는 효율적 독서로 다독을 한다면, 100권을 읽으면 벌써 100%를 얻게 된겁니다.

여러분들도 음악을 음학으로 접근하여 감상하시는 분은 별로없으시겠죠?

이제 책도 음악 처럼 즐겨봅시다.

신은한 문장에 깃든다’는 생각으로 우리가 원하는 1% 핵심 보물을 찾아 떠나봅시다.

실천적 독서를 시작해봅시다!!!!  ^^

 



-마치며 : 더 자세한 내용은 책에 나옵니다.

이 포스팅에선 대략적인 내용만 설명했는데요.

책을 직접보시면 플로우리딩 법과 기억을 지속하기위한 여러장치, 그리고 책을 빨리 읽기위한 완급 조절과 리딩스킬 등 여러 꿀팁이 많습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핵심에 집중하는 독서 방법에대해 디테일하게 알고싶으신분에겐 1만권 독서법을 적극적으로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