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리뷰

[자각몽 꾸는법,루시드 드림 꾸는 방법,가위눌림]가위 눌리는 이유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a8GGJ

안녕하십니까? 향상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은 가위 눌리는 이유, '루시드 드림', '자각몽'을 돕는 안대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루시드드림 꾸는법, 자각몽 꾸는 법
루시드드림 꾸는 법, 자각몽 꾸는법
루시드드림 꾸는 방법, 자각몽 꾸는방법, 가위 눌림, 가위눌림

가위 눌림의 극복 과 루시드드림, 자각몽의 첫 경험.

자각몽, 루시드드림이라는 단어조차 모르던 중학교 시절, 저는 가위에 자주 눌렸습니다.
가위에 눌릴경우 청각적으로 기분나쁜 귀신소리같은게 나면서 시각적으로도 공포감이 대단한데 몸은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 상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가위 눌리는 이유"와 방법을 찾아다녔는데 그 당시만해도 딱히 해법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하도 공포에 노출된 나머지 감각이 무뎌졌을까요? 또 다시 가위에 눌리면 "귀신하고 놀아보자."라는 역발상과 용기로 또 다시 가위에 눌리게됩니다. 그러니 오히려 공포스러운 시청각 현상은 없어지더라고요.
가위 눌림 중이었는데 꿈꾸는 상태가 되버리고 하얀 공터에 문하나가 있었습니다.
깨어있었고 가위를 스스로 인지한 시점이었는데 급작스럽게 꿈을 꾸고있으니 꿈을 자각하는건 당연했습니다.

깨어있다가 루시드드림으로 자각하며 들어가는 것을 '와일드' 라고 하는데 저는 여기서 루시드드림 와일드를 경험합니다.
꿈인걸 아는 상태에서 스토리 진행이 없는 꿈, 특이해서 이것저것 상상하고 집중하다보니 생각대로 꿈이 유도되는 경험을 하게됩니다. 
혈기 왕성한 10대 때라 당연히 예쁜 여자를 상상하게됐고요~ 생각대로 소환?됐습니다. 
허나 흥분하면 루시드드림의 지속이 안되더군요.

이게 제 첫 루시드드림 경험입니다.
(루시드드림 자각몽 용어에대한 해설은 아래 나옵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가위눌리시는 분들은 자기전 카페인음료를 마시거나 몸이 피곤해서, 또는 수면장애가 있어서 그럴 수 있다고해요.

제 경우에는 자기전에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건 아니였습니다. 다만 엎드려 자는 버릇이 있었어요.

베개를 라텍스 베개로 바꾸고 똑바로 잔 이후 영영 루시드드림, '자각몽'을 꿀수 없게 됐습니다.


가위눌리지 않는 방법.

라텍스 베개로 바꾸시고 옆으로자거나 똑바로 자보세요. 그리고 주무시기전에는 카페인음료 두시지 말구요.

또는 가위눌림의 공포에 정면으로 대결하려는 용기를 가저보세요. 오히려 아무일도 일어나지않음을 인지하는 순간 루시드드림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그 한번의 경험을 하신분은 영영 가위에 눌리지 않게됩니다. 

일단 제 경우는 가위눌림 대신 자각몽으로 빠지더라고요. 

이건 개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나 제 경험상 그러했습니다.


루시드드림 자각몽이뭐야?

설명도 안하고 루시드드림, 자각몽이라는 단어를 썼네요. 그럼 루시드드림, 자각몽에 대해 알아볼까요?


선요약하자면 "메트릭스 네오"가 되는겁니다.


'루시드 드림'은 우리말로 '자각몽' 이라고 번역됩니다. 

自覺夢, 한문 풀이를 해보면 스스로 깨달은 꿈, 즉 스스로가 꿈을 꾸고있다는걸 알아차린 채 꿈을 꾸는 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꿈이 특이한 이유는 꿈의 자각에서 끝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하는대로 꿈의 내용을 어느 정도 컨트롤 할 수 있기때문에 유명해진거죠.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라 이를 소재로 영화까지 나왔습니다.

'인셉션'이라는 영화인데 안보신분은 꼭보시기 바랍니다.


심리학자들은 자각몽을 창조적 영감과 풍부한 통찰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완화 및 정서적 치유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PTSD 치료에 이용할 수있다고도 하고요. 
자기계발 전문가들은 시뮬레이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물론 현실도피 가능성에대해서도 언급합니다.


 




각종 연구 결과들.

막스 플랑크 연구소 실험 및 가디언지 하버드 의학부의 실험 Nature에 실린 내용등 벌써 수년간 여러 논문과 정보가 공개돼 있는데요.

극단적으로 요약해드리자면 꿈을 꿀 때는 자기 평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평가, 자아인식의 뇌영역이 꺼저있다고 합니다. 
허나 이부분이 꿈꾸는 중에 활성화가되면 꿈꾸고 있을을 자각한다고 해요. 
이 영역을 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 꿈꾸는 도중, 즉 램수면(REM수면) 도중, 40Hz,  25Hz의 이마쪽 두피자극 또는 평소에 꿈일기를 쓰고 꿈임을 인지하는 훈련 등을 하면된다고 합니다.

루시드드림 꾸는 방법, 자각몽 꾸는법(개인적인 경험포함, 불펌금지)

그럼 루시드드림 꾸는 방법(자각몽 꾸는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루시드드림은 이전에 말한 "자기 평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평가, 자아인식"등의 뇌영역 3곳을 램수면(꿈꾸는 수면)도중에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뇌의 신경 가소성에대해 알아야합니다.

신경가소성은 경험과 활동의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는 뇌의 능력을 말합니다.

훈련등을 통해 신경유전학(새 신경세포의 발달)과 시냅스 생성(신경세포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는거죠.


너무 어렵게 말한것 같은데 풀어서 설명하자면 한방에 성공하는건 힘들고 꾸준히 훈련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어떤 훈련을 해야할까요?

아래는 제 경험담을 첨가한 훈련 방법입니다.

피곤하면 루시드드림에 더 쉽게 걸린다고들 합니다.

허나 밤샘을 하는등 너무 수면이 부족하면 REM수면이 짧아진다고 합니다. 생략되는지까진 모르겠네요.

여하튼 그럼 꿈 꿀기회가 적어집니다. 

꿈 꿀기회가 적어지는데, 즉 REM수면의 길이더 짧아지는데 왜 루시드드림에 더 잘된다고 할까요?

자세한 원리는 모르겠으나 그렇다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제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축농증 이나 두통약등을 먹어도 REM수면이 짧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M수면을 길게하려면 평소보다 30분일찍 자는 것을 습관화하면 좋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잠이 충분하고 과잉일일때 루시드드림에 잘 빠질 수 있었습니다.
잠이 과잉이면 램수면의 길이를 떠나서 꿈꿀 기회가 늘고 그로인한 뇌 3영역의 활성 훈련, 꿈일기 훈련할 기회가 많아저서 뇌가소성에 긍정적 결과를 빨리 유도 하는 것으로 추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역시 REM수면의 길이를 짧게하지만 뇌의 3영역 활성화에 관련이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루시드드림의 지속시간에 도음이 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Tip! 꿈일기 쓰는 방법.

꿈을 꾸다 깰 경우 명료한 정신으로 돌아오려고 하지마세요. 

꿈을 더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느낌으로 비몽사몽한 상태에서 꿈일기를 쓰세요.

다시 말하지만 명료한 정신으로 바로 전환하려는 감각대신 비몽사몽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꿈 내용을 기억하려고 하셔야합니다.

한가지 개인적 팁을 드리자면 눈을 뜨지마세요

시각적 정보가 들어오면 비몽사몽한 정신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이 훈련은 명상과 함께하면 좋습니다. 

몽롱한 정신상태에서 계속 눈을 감으세요. 눈을 통한 시각정보를 계속 차단하세요.

눈꺼풀에 집중하지말고 마음속 이미지에 집중하세요.

마음속 이미지는 평소에 비몽사몽한 시점에 쉽게 이미지화 시킬 수 있는 시각 물체로 훈련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상당히 어렵지만 꾸준히 꿈일기와 함께 훈련하시면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제 경우에는 종이 재질, 갱지, 점 선, 같은걸 시각화하면 잘됐습니다. 

비몽사몽시점에 이러한 이미지 명상 훈련을 하면 도움이되니 참고해주세요.

훈련 단계는 점선 면 도형-> 3d 물체-> 움직이는 형태등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성공하지 못했다면 전단계를 마스터하고 계속 노력해보세요.

 

 

꿈일기를 꾸준히 훈련하면 '비몽사몽'간에 활성화돼있는 뇌의 3영역에대한 관련 뇌회로가 강화됩니다.

결과적으로 자각몽의 성공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꿈을 생생히 기억하는데 이미  그 꿈이 끝나있으면 자각몽이 아니겠죠?

꿈을 꾸게되면 자기 스스로 꿈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일종의 판별법을 가지고있어야 합니다.

영화 인셉션에서는 팽이를 굴리는데 물리법칙을 무시하고 무한하게 팽이가 돌아가죠. 

이를 통해 꿈인지 아닌지를 테스트합니다. 

영화에서는 팽이돌리기 결과가 "꿈인지 아닌지의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꿈을 꾸면 꿈속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꿈 표식"을 찾겠다는 암시를 하며 수면에 임하셔야합니다.


자각몽 깨는 법

자각몽 깨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흥분하시면 됩니다. 그게 성적 흥분이든 공포로인한 흥분이든요.

감정컨트롤을 적당히 잘 하셔야합니다. 강한 흥분은 뇌의 다른영역까지 깨워서 꿈을 깨게 합니다.(와일드의 경우)

흥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각몽을 깨려면 어떻게 할까요? 

꿈속에서 눈을 깜빡거리며 꿈이아닌 현실에서 눈이 떠짐을 상상하세요. 현실의 시각적 정보가 뇌 영역을 깨워 꿈을 깨워버릴 겁니다.



 





자각몽을 돕는 여러 도구들.

remee 수면 안대

자각몽을 돕는 도구중에 유명한 것 그것도 제가 써본 것에대해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Remee 수면 안대입니다. 

먼저 박스 모양과 외관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촉도 좋고 퀄리티가 있어보입니다. 내부에 똑딱 버튼이있고 그것으로 전원 등을 컨트롤합니다.

속에는 수은 건전지 및 LED, 똑딱이 버튼을 포함한 회로기판이 들어 있습니다.


원리는 REM수면 시점, 꿈꾸는 시점에 잠을 깨지않을만한 강도로 눈에 안구운동 패턴의 빛을 보냅니다.

수면중에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그 빛을 감지하게 됩니다.

뇌의 3영역 중 특정 영역은 그 빛으로인해 활성화가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꿈꾸는 시점에 꿈을 자각시키는 일종의 힌트로 보시면 됩니다. 


모드는 낮잠모드 수면모드등 다양합니다. 패턴 및 주기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홈페이지의 설정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일종의 동기화를 통한 업데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설정 화면 한글 번역결과입니다.



아래는 제조사의 설명 번역, 의역입니다.

빛 패턴으로 꿈이 가장 자주 발생하는 REM주기를 타겟팅합니다. 일련의 스마트 타이머 입니다. 
패턴은 부드럽거나 삐걱 거리거나, 밝거나 어둡거나, 원하는만큼 빠르거나 느릴 수 있습니다. 
빛의 패턴을 튜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자각 및 선명도, 성공률이 향상될 것입니다!


즉 이 remee 안대를 잘 쓰기위해서는, 정상적인 수면패턴으로 자야 한다는겁니다.

그래야 확률높은 REM수면주기때 안대의 LED 불 빛을 받게되니까요.

꿈꿀때 LED 패턴을 보게되면 좋겠지만 그걸 알 방법이없기에 통계적으로 가장 꿈이 잘 발생하는 시간대를 타겟팅하여 해당시간대에 스마트 타이머로 LED패턴 신호를 보내는 것이죠.


다시말하면 밤샘등 비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시면 remee성공률이 낮아집니다. 

또한 개개인마다 수면패턴이 어느정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위해 설정 튜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상당히 귀찮은 일이죠.

물론 규칙적으로 생활하시고 정상적인 수면을취하시면 아무 설정없이 기본값으로 루시드드림 성공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통계를 감안하여 만든거라요.


remee 사용 후기.

꼭 전원을 켜지않고 수면안대로 써도 무방합니다. 

가격은 현시간 기준으로  $75 가격입니다. 미국 배송가격이고요. 생각보다 비쌉니다.

세탁을 할 경우 분리 후 하면 될 것같습니다.

베터리는 꾸준히 사용할경우 6개월정도 간다고 써있습니다. 

해당사이즈 건전지구매는 국내 오픈마켓을 이용하면 됩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며 꾸준히 튜닝에 시간을 할애할경우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같긴합니다만 저는 귀찮아서 그냥 썼습니다. 루시드드림을 꿔야겠다는 암시와함께 착용을 해서그런지 더높은 확률로 루시드드림이 가능했습니다.

허나 실패의 경우 수면에 방해가되고 무의식중에 그냥 안대를 벗어버리게 됩니다. 

이는 불빛의 강도, 패턴, 주기의 수정으로 보완 가능합니다.


결론은 애정을가지고 꾸준히 훈련 및 튜닝을 할 생각이면 살만합니다.

하지만 튜닝에 시간을 할애해하지않으면 잠을 방해 안대일 뿐입니다. 


기대되는 루시드드림 유도장치, 자각몽 유도기기 Luciddreamer.

이 제품의 특징은 뇌파를 측정하여 REM수면 시점을 감지합니다. 

그리고 그 시점에 설정해놓은 값으로(25Hz 또는 40Hz)를 설정한 시간과 강도로 두피를 자극합니다.

덕택에 튜닝에 시간을 할애하지않아도 됩니다. 

물론 꿈일기 및 꿈표식 훈련은 해야합니다. 


안전하고요, 기존 연구결과대로면 57.6%~77.3%의 성공률로 인도할 혁신적인 기기입니다.

어플로 셋팅 및 모니터링도가능하고 무엇보다 기존 그 어떤기기보다 높은 성공률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단, 가격이 문제겠네요. 50만원대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클라우드 펀딩중인기기로서 출시일은 2017년 4월정도로 예정돼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확인해보니 베타테스트 도중에 꿈의 명료함은 있지만 자각 성공률이 낮은 그룹이 발생하여 킥 스타터 프로젝트 (클라우드펀딩)을 취소했다네요.

완전 중단한건아니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으며, 계속 얻을 수있는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고합니다.


루시드 드림의 활용가능성, 자각몽의 활용 가능성, 활용 영역.

Luciddreamer 제조사의 홈페이지의 광고를 통해 자각몽의 활용 영역에대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Luciddreamer 완제품이 없더라도 훈련을통해 자각몽을 활용하실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모든 자유

당신이 원했던 경험을 즐기십시오. 

어떤 사람을 만나고, 별을 훑어보고, 당신의 환상적인 환상을 실현하십시오. 

무제한입니다.

뒤로 물러서 지마세요!









잠재의식의 봉인을 해제하라.

당신은 당신의 잠재 의식에 직접적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나는 모든 것은 당신 자신의 연장입니다.
질문을하고 가장 깊은 두려움과 욕망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탐험 해보십시오. 이것은 확장 된 의식과 높은 자아 성찰의 열쇠입니다!











창조적 도약을 하라.

꿈의 세계 안에는 특이한 것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장소는 즉시 사용 가능한 사고와 창의적인 계시를위한 완벽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스토리 아이디어, 비즈니스 솔루션, 새로운 통찰력 및 다양한 관점을 꿈꿉니다.








스킬을 연습하라.

연구에 따르면 정신 리허설은(정신 시뮬레이션) 신체 활동만큼이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꿈을 꾸미면 양궁에서 스노우 보드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을 연습 할 수 있으며 깨어있는 세계에서 실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자각몽을 시뮬레이션 훈련 및 창조적 활동, 자아성찰 및 명상에 이용가능하다는 겁니다.

여러분들도 자각몽을 긍정적으로 활용해보시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럼 꿈일기부터 시작합시다!


오늘 포스팅은 좀 길었네요.

이만 줄이겠습니다. 

^^